정보

싼타페 더 프라임 중고차 구입 후기

상냥한칠리 2020. 11. 22. 10:30
반응형

 

 

 

 


싼타페 더 프라임 중고차 구입 후기

 

안녕하세요 상냥한칠리 입니다 😊

부모님이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시다 중고로 싼타페를 구매하셨어요.

그래서 그 후기를 써보려 해요. 엄마나 저나 차에 대해 잘 몰라서 많이 부족한 후기가 되겠지만요😅

(차의 기능적 부분에 관한 이야기는 없습니다)

SUV를 원하지만 부모님께서 장롱 면허로 둔 세월이 길어서 너무 크지 않은 소형 SUV를 찾았었는데,

점점 이것보다는 큰 거, 저것보다는 큰 거를 찾다 보니 결국 (제 기준에) 너무나 큰 산타페 더 프라임으로 정착해버렸네요🙈

 

 

   새차 vs 중고차


새 차를 사느냐 중고차를 사느냐, 온 가족이 함께 굉장히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웬만한 옵션은 달려있고 연식과 주행거리가 많지 않은 차를 사려면 중고차라도 또 그렇게 저렴하지도 않더라고요.

그렇다면 그냥 돈을 더 들여서 새 차를 사는 게 낫지 않을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물론 같은 종류의 차를 산다고 산다고 했을 때 새 차는 가격대가 훨씬 높죠. 

 

출처:현대자동차

예를 들어 산타페의 가격이 2975만 원에서 시작한다고 해도, 이렇게 종류가 나뉘죠.

가장 저렴한 프리미엄을 선택한다 해도? 거기서 이것저것 옵션을 더해야 하죠.

 

여기서 두세 가지 옵션만 선택도 2~3백은 플러스됩니다.

또 차량 가격이 비싸지는 만큼 지불해야 하는 세금 역시 올라가잖아요?

결국 새 차를 사기 위한 비용은 꽤나 각오를 해야 되긴 합니다.

그러나. 새 차는 그만큼 또 팔 때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깨끗하게 사고 없이 잘 쓰고 다시 판다고 생각하면 새 차를 사는 게 훨씬 이득일 수도 있습니다.

'새 차 가격 - 중고차로 팔 가격' 만큼만 내고 아무런 걱정 없이 새 차를 쓸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저희 부모님은 두 분 다 연세가 어느 정도 있으시기 때문에 한번 차를 사고 나면 또 차를 다시 팔고 살 가능성이 적다고 판단 되었습니다.

게다가 두분 다 장롱면허 기간이 좀 기셔서 아무래도 새 차는 좀 아깝다는 의견이 우세했습니다.

결국 중고지만 크고 튼튼한 차로 구매하기로 결정이 내려졌는데,

이게 정답이었는지는 여전히 모르겠습니다😅 (만족하고 안전하게 잘 타고 다니면 그게 정답이겠죠 뭐 ㅎㅎ)

 

 

    왜 싼타페?


소형 SUV에서 왜 싼타페로 결정이 났는가.. 

주 운전자가 엄마가 될 것이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소형 SUV 위주로 보았답니다.

아무래도 차체는 높되 작은 차가 운전하기가 쉬울 거라고 생각했거든요.

하지만 주변에서 아빠를 시작으로 남자들의 반발이 일었습니다😂 

아무래도 큰 차가 더 안전하고,

어차피 이제 운전의 감을 다시 잡는 거라면 작은 차든 큰 차든 익히기 나름이라고요.

큰 차로 시작하면 큰 차에 익숙해진다는 겁니다. 

소형 SUV와 중형 SUV가 운전 시 느껴지는 크기 면에서는 별 차이가 없다고 설득을 당했는데요,

실제로는 소형 SUV 베뉴와 싼타페의 전장 크기 차이는 73cm가량으로... 큰데요??😂

출처:현대자동차

 

 

하지만 운전은 차가 크던 작던 어차피 항상 조심해서 해야 하고 익숙해져야 하는 거니까요.

트렁크 공간이 워낙 넓어서 시골에 자주 왔다 갔다 하시는 부모님들이 이런저런 짐을 옮기는데 매우 유용할 것 같긴 해요.

다만 확실히 주차가 신경 쓰일 것 같긴 하네요. 

제가 외국에서 타는 차는 워낙 소형차이고 그쪽은 주차공간이 매우 넓어서 주차가 엄청 쉬웠거든요.

싼타페는 주차를 해보니 주차 공간이 정말 꽉 차더라구요 🙈

양쪽으로 주차선에서 한 뼘도 안 되는 공간만 남아요ㅎㅎ 

 

 

   구입 과정


사실 구입 과정에 대해서는 많이 쓸 내용이 없네요.

어떤 차를 살지 정하고나니 실제 구매를 하기까지는 금방이었습니다.

엔카와 몇몇 중고차 판매 홈페이지들을 통해 대략적인 가격을 파악했구요,

몇 가지를 중고차를 선정해 두었습니다. 

또한 중고차에 대한 온갖 이야기를 다 들어보았던지라 아무래도 어느 정도 믿을 수 있는 딜러를 통해 구매하고 싶었습니다.

지인들을 통해 중고차 딜러분을 소개받아서 차를 선정받고 구매를 진행하였습니다.

 

결정된 차는 5만 킬로 정도를 탄 2015년의 싼타페 더 프라임으로 약 1800만 원 정도의 가격이었습니다. 

지인을 통했다고 해도 당연히 차에 대해 꼼꼼히 잘 살펴야 하는 건 변함없습니다.

차를 보러 가기 전 중고차 구매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꼭 한번 살펴보고 가세요.

1boon.kakao.com/AJsellcar/20181220113729189

 

중고차 구매하는 분들 필독! 중고차 구매 체크리스트

국내 중고품 시장 규모는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장기화된 경기 침체, 그리고 중고품에 대한 인식 변화가 주된 원인입니다. 한편에서는 신제품의 소비를 위축시킨다는 우려 섞인 의견

1boon.kakao.com

침수차인지 확인하는 방법 등도 유튜브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꼭 한번쯤은 보고 가시고요.

차량 점검 기록에 아무런 문제나 교체 기록이 없다고 하더라도 차를 꼼꼼히 잘 살펴보세요.

저 역시 차에 대해서 전혀 모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이는 것들이 있답니다. 

 

예를 들어 자세히 보면 차 앞 범퍼와 헤드라이트의 오른쪽과 왼쪽 갭이 다른 거 보이시나요?

이건 앞 범퍼가 부딪힌 적이 있어서 틀어졌거나 교체를 한 적이 있다는 이야기 일 겁니다.

사실 앞 범퍼나 뒤 범퍼가 부딪히는건 쉽게 날 수 있는 사고라서 큰 문제는 아니었겠지만요,

자세히 보면 저처럼 차에 대해 1도 모르는 사람도 보이는 게 있다는 거예요 ㅎㅎㅎ


(꼼꼼하게 봤다고 생각했는데도 나중에 돼서야 보이는 것도 있더라구요. 사이드 미러 부분이 살짝 깨졌는데 구매하고 다음날이나 되서 알았어요..🙈)

때문에 중고차를 보러 갈 때는 차를 잘 아는 사람들을 데려가면 좋지만 없으면 차에 대해 잘 모르는 여러 명이라도 같이 데리고 가라고 하더라구요.

 

차를 사기로 결정하고 나면 명의 이전과 보험 적용 등의 과정이 진행됩니다.

구매자로서 필요한 서류는 신분증이뿐이었습니다.

비용은 차 자체 가격 외에 명의 이전 등록비 비용과 보험료, 중고차 매매 수수료, 그리고 자동차 이전 대행비 (서류작성비) 등의 비용이 듭니다.

이 과정과 대체적인 수수료와 대행비가 어느 정도 인지 알아보고 가셔서 당황하시는 일 없길 바래요. (모르고 들으면 정신없거든요 🙉)

내용 참고 : 100.daum.net/encyclopedia/view/58XXX2600057

 

중고차 구입 시 필요한 비용

중고차는 가격이 고무줄처럼 늘었다가 줄어들기 때문에 가격을 잘 협상하는 것 또한 능력! 이때 차 가격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으니 바로 중고차 구입절차와 부대비용을 제대로 파악하는

100.daum.net

 


 

사실 부모님들께서 오랜 기간 차 없이 지내시다가 차를 사기로 결심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코로나 때문이었습니다.

코로나가 한창일 때 대중교통을 피하느라 멀리까지는 못 가시고 항상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만 가셨다고 해요.

이제 차를 타고 자유롭게 여기저기 여행도 다니시면 좋겠다 하면서도 걱정이 먼저 앞서는 건 어쩔 수 없네요.

아무리 크고 튼튼한 차에 좋은 옵션을 붙여두어도 가장 중요한 건 서두르지 않고 항상 조심하는 자세인 것 같습니다.

이상 중고차 구매 후기를 마칠게요. 모두 안전 운전하세요~😊

 

 

반응형